본문 바로가기

DB/이론

[ TSDB ]

Time-stamped Data라고도 불리는 Time Series Data(시계열 데이터)시간에 따라 저장된 데이터를 의미한다.

시계열 데이터들은 동일한 소스로부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만들어진 데이터들로 구성되므로 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를 추적하는데 용이

 

특징

1) 시간을 기반으로 하는 저장 공간

기존 RDBMS 아키텍쳐와 다른 부분이 time-stamp를 기반으로 하는 저장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예시는 다음과 같다.

InfluxDB의 데이터 저장 구조

 

2) 빠른 처리 속도(INSERT, SELECT 한정)

TSDB에서의 인덱스는 시간에 따라 축적된 데이터들에 최적화되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도 데이터를수집하는 속도가 느려지지 않고 빠른 처리 속도를 보여준다. 예시의 그림은 다음과 같다.

 

3) 다양하게 자동화된 기능 제공

TSDB에는 시간에 따라 변화되는 데이터들을 저장하므로 데이터의 양이 상당히 많으며, 시간에 따른데이터의 요약 또는 통계 등과 같은 작업이 흔히 요구된다. TSDB는 이렇게 특정 주기마다 자동으로 데이터들을 처리하는 기능(InfluxDB의 Continous Query, 연속적인쿼리)이나 오래된 데이터를 자동으로 삭제하도록 도와주는 기능(InfluxDB의 Retention Policy, 보존 정책)등을 제공함으로써 편리성을 제공하고 있다.

 

삭제나 수정의 요청이나 임의로 접근하는 데이터들에 대한 성능은 비교적 떨어진다.    데이터가 끊임없이 적재될 수 있도록 쓰기 작업에 최적화된 것이다.

 

종류

influxDB, prometheus, Graphite

'DB >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 InfluxDB ] - Grafana  (3) 2024.07.23
[ ACID ]  (0) 2024.07.07
PL/SQL 런타임 작동 방식  (0) 2024.07.04
Oracle - [ Date ] vs [ TIMESTAMP ]  (0) 2024.06.28
SQL Injection - MyBatis  (0) 2024.06.24